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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격화…국가 전략 준비해야" 조 바이든(왼쪽 사진)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로이터 AFP 연합뉴스 11월 실시되는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하면 국내 자동차.이차전지. 방위산업에는 부정적 영향 을 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반면 우리나라 최대 수출 산업인 반도체와 바이오의약품의 경우 대선 결과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북미 수출 시장에서 ... 공화당 중 어느 진영이 승리해도 위기 요인이 큰 업종은 철강 산업 이었다. 보고서는 "비관세 장벽의 기반 논리로 활용될 수 있어 바이든 대통령 재집권 시 철강 및 화학 산업에서 친환경.탈탄소 기술 개발이 중요해질 것"이라며 "트럼프 재집권 시에는 관세 인상, 국가별 수입 쿼터 축소 등 전통적 무역 장벽이 강화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보고서는 "수출 주도형 제조업 성장 전략으로 ...
... 연구기관의 제언이 나왔습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집권 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폐지로 한국 이차전지 기업의 사업 계획 재검토가 불가피하고, 대미 수출이 크게 늘어난 자동차 업계가 관세 인상 압력에 노출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습니다. 산업연구원은 '미국 대선 향방에 따른 한국 산업 영향과 대응 방안' 보고서에서 "금번 미국 대선은 미중 전략 ... 중 어느 진영이 승리해도 도전 요인이 커질 것이라 내다봤습니다. 보고서는 "비관세 장벽의 기반 논리로 활용될 수 있어 조 바이든 현 대통령 재집권 시 철강 및 화학 산업에서 친환경.탈탄소 기술 개발이 중요해질 것"이라며 "트럼프 재집권 시에는 관세 인상, 국가별 수입 쿼터 축소 등 전통적 무역 장벽이 강화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특히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집권해 과격한 ...
... 이해가 필수적이라고 한다”고 했다. 이 본부장은 “대한상의는 지난해 인도상의연합회와 함께 인도 진출 유망 분야를 살펴보는 투자포럼을 개최했다”며 “앞으로도 인도의 반도체 생태계 구축과 탈탄소,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투자전략을 모색하고 비즈니스 환경을 모색하는 등 우리 기업의 인도 투자 확대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성우 대한상공회의소 국제본부장이 ... “인도와 한국은 1973년에 수교한 후 50년 간 모든 측면에서 긴밀하게 협업해 2000년대 들어 교역량이 10배 이상 증가하는 등 경제협력을 급속히 확대해왔다”며 “포스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삼성전자, 영원무역 등 다수의 한국기업이 인도의 큰 잠재력에 투자하는 등 양국 모두 서로 발전에 도움되는 선순환 관계가 조성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런데 (최근) ...
... CES에서 해양 분야에서 '해양 물류 전환(Ocean Transformation)'을 선보인 바 있다. 금년에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안전성 확보, 생산성 향상을 위한 무인 자율화 및 탈탄소 지향 에너지 밸류 체인 구축의 3대 혁신 목표하에 육상 현장(Site)의 확장/전환 개념으로 Xite를 제시하여 육상 현장 전환(Xite Transformation)을 위한 세 가지 ... 수출 시장 개척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전) 산자부 연구개발사업 평가위원 / (전)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 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cbong11...
... [박재근/한양대 융합전자공학부 교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표적인 신산업이 AI 반도체, 그게 챗GPT 같은 거죠. AI 반도체, 데이터 센터가 같이 동반하는 거죠. 자율 주행 자동차." 그러니까 이것을 확보하지 않으면 그 나라의 주력 산업이 경쟁력을 잃어버리게 되는 거죠. 바이든 행정부의 중국 때리기는 다른 나라들을 전선에 끌어들이며 세력을 더 확장하고 있습니다. ... 탈원전 추세를 거스르고 CF100을 외쳤다가는 우물 안 개구리가 된 채 고립될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홍종호/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한국 경제가 이 기후위기 시대에 또 엄청난 탈탄소 무역 규범의 시대에 어떻게 하면 좀 더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 가능할 것이냐,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하나의 국가로서 역할을 할 것이냐를 생각해 본다면 원자력 확대 정책을 에너지 정책의 ...
... 노력들을 더 부각시켜 한국의 온실가스 배출 현실을 만회할지 고민하는 편이 더 생산적일 겁니다. 수출입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물건을 교역하는 것인 만큼, 자동차라면 대수로 표현할 수도 있고, 철강이라면 톤으로 표현할 수 있죠. 여러 항목을 다 함께 살펴볼 때엔 원, 달러, 유로 등의 화폐단위로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산업연구원은 이를 이산화탄소로 ... 무역지수를 바라보는 데에 익숙해져 있다면, 수출 또는 수입하는 제품의 생산과정에서 배출된 온실가스를 토대로 '탄소무역지수'를 따져본 것이죠. 순수출국이라면, 지금과 같은 탈탄소 시대에서 더 큰 위기에 빠진 만큼 즉각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반대로 순수입국이라면, 이 지위를 십분 활용해 EU의 CBAM과 같은 카드를 만지작거리겠죠. 이를 통해, 왜 EU가 ...
...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ndoPacific Economic Framework, 약칭 IPEF)라고 할 수 있다. 미국 주도하에 지난 5월 출범한 IPEF는 디지털 무역, 공급망, 탈탄소 등 기존의 통상 협정에서 상대적으로 덜 다루어진 신통상의제들을 아우르는 새로운 형태의 클럽형 협의체가 될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 초 IPEF의 출범이 가시화된 이후 한국은 꾸준히 ... 평가방법론의 개발에서 블록체인,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사물인터넷 등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 공동으로 연구한다. 세 번째 주제인 e-모빌리티와 스마트 그리드에 대한 협력에서는 주로 전기자동차에 대한 충전 인프라 구축 및 차량 도입 시 요구사항 및 평가 방법의 공유, 그리고 전기차와 전력망의 연결(Vehicle-to-grid)에 대한 연구 협력을 추진한다. 세 번째 작업반은 ...
... 중점 전략 방향은 탄소 감축이라면서, 중국의 탄소 중립 관련 신규 투자가 139조 위안(우리 돈 약 2경 7,000조 원)을 넘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현대차의 수소 전지 자동차 사업, SK의 에너지 사업 분야 탄소 감축 계획을 모범 사례로 제시했습니다. ■ 한국 측, 문화 콘텐츠 협력 강화 강조…"중국 자본, 한국 기획" 한편 한국 측 기조 발제자로 나선 ...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의 출범을 알렸습니다. 출범 행사에는 미국과 한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인도와 아세안 회원국 등 모두 13개국이 참여했습니다. 무역과 공급망, 탈탄소, 반부패 등 핵심 의제를 다룬다고 했지만, 반중 경제 포위망이라는 해석이 많았습니다. ■ 한·중 경제 협력에 '미·중 갈등' 변수 부상…코로나19도 여전히 장애 미·중 ...
... 민간 전문가와 IPEF 추진전략을 논의했다. 경제단체로 대한상의, 무역협회, 중견기업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가 참여했고 업계에서는 인터넷기업협회, 클라우드산업협회, 반도체산업협회, 자동차산업협회, 철강협회, 전지산업협회, 신재생에너지협회, 수소융합얼라이언스 등이 참여했다. 대외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에너지경제연구원 등의 전문가도 함께했다. 안 본부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 청정에너지·탈탄소·인프라 ▲ 조세·반부패 등 주요 4대 의제별로 작업반을 구성해 IPEF 논의 동향을 공유하고 대응 방향을 함께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각 작업반에는 외교부,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를 비롯해 대한상의, 무역협회 등 경제단체, 반도체·자동차·철강 등 업종별 협·단체, 분야별 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며 내달 초부터 주기적으로 협의가 진행된다. [연합뉴스]
... 회사가 시험용으로 만든 승합차지만 전기차의 위력이 확인된 순간입니다. [김필수 / 대림대 미래자동차공학부 교수] "(전기차는) 배터리에서 모터를 돌리고 모터에서 직접 바퀴로 전달되기 때문에 (여러 장치를 거치는) 내연기관차보다 훨씬 빠르고" 친환경과 탈탄소 등 시대적 상황과 맞물리면서 전기차는 자동차 업계의 '미래'가 됐습니다. 디젤차의 본고장 유럽에선 처음으로 디젤차 판매량을 앞질렀고, 세계 판매량은 지난해 560만대를 넘어섰습니다. 우리나라의 현대자동차도 내연차 엔진개발 센터를 아예 없애버리고 전기차개발 센터로 바꿨습니다. 디젤, 하이브리드 등 기존 자동차 제조에 고집을 부렸던 일본 도요타자동차 역시 지난 달 전체 생산량의 35%인 350만 대를 전기차로 전환한다고 밝혔습니다. [도요타 아키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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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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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